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베리코 뜻 돼지고기 등급

이베리코 뜻 돼지고기 등급

요즘 이베리코 돼지고기에 푹 빠진 저희 가족들! 주말마다 이베리코 돼지고기를 먹는 것 같습니다. 너무 맛있어서 저희 가족이 홀릭하게 된 이베리코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이베리코 뜻과 이베리코 돼지고기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베리코 돼지고기

이베리코 돼지 뜻


'세계 4대 진미' 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베리코 돼지는 스페인 햄 하몽을 생산하기 위해 사육되는 순종 혹은 교잡종 흑돼지 품종입니다. 머리와 코가 길고 가죽이 검은색입니다. 흑돼지 하몽은 이들 토종돼지의 앞다리 살과 뒷다리 살로 만듭니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위치한 이베리아 반도에서 생산된 돼지라는 뜻으로 ‘이베리코’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최상등급인 '이베리코 베요타'는 100% 스페인산 순종 흑돼지로, 3개월 이상 방목하며 도토리를 먹인 돼지입니다. 교잡종도 허용하는 '이베리코 세보 데 캄포'는 농장 사육과 방목 사육을 번갈아 하며 3개월 이상 도토리와 사료를 반반 섞어 먹인 돼지입니다. 최하등급인 '이베리코 세보'는 교배종으로 방목 없이 축사에서만 곡물사료를 먹고 자란 돼지입니다. 

 

 

무엇보다 진짜 이베리코 돼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데헤사'라는 이베리코 돼지 방목장에서 자라야 하는데요. 데헤사는 가축을 방목할 때, 숲이 훼손되지 않도록 방목 시점과 밀도를 엄격히 규제합니다. 특히 돼지의 경우, 1헥타르(ha)당 0.4~0.6마리로 사육 두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수요가 많다고 해서 공급량을 늘릴 수 없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자유롭게 활동하며 자라나기에 근육조직 내에 52.8% 이상의 올레인산 성분의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B군, 비타민 E군, 아연,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효과가 높은 항산화제의 함유율이 높습니다.

이베리코 돼지고기 등급


이베리코 흑돼지 고기는 크게 3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최고 등급인 ‘베요타’(Bellota)와 그다음인 ‘세보 데 캄포’(Cebo de Campo), 또 그다음인 ‘데 세보’(de Cebo)입니다. 이들 등급은 이베리아 토종 돼지를 키우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유전적으로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1. 이베리코 베요타 (Bellota)

베요타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방목 시기와 도축 시기를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방목 시기는 도토리 수확철인 10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입니다. 이베리아 산간 지역에 방목된 돼지들은 도토리를 먹으며 60일에서 100일 정도 사는데요. 방목 시 1헥타르 당 돼지는 2마리 이하를 유지해야 합니다.

베요타 도축 시기는 방목이 끝난 12월15일부터 이듬해 3월 31일까지입니다. 최소 도축 연령은 14개월이며 도축 시 기준 체중(최소 108kg 이상)에 부합됐을 때 베요타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베요타 등급 안에서도 3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순수 이베리코 토종 흑돼지는 검은색 라벨을 받으며 교배종은 빨간색 라벨이 붙습니다. 베요타 등급을 받은 돼지고기로 만든 하몽은 전체 유통량의 1~5% 정도라고 합니다.

2. 이베리코 세보 데 캄포 (Cebo de Campo)

세보 데 캄포도 일정 기간 방목된다는 점에서 베요타와 비슷합니다. 다만 도토리와 함께 곡물 사료를 함께 먹입니다. 방목 수준도 베요타 등급과 비교하면 낮은 편이며 지붕이 붙은 농장에서 생활하기도 합니다. 세보 데 캄포로 만든 하몽에는 녹색 태그가 붙는다고 하네요.

3. 이베리코 데 세보 (de Cebo)

데 세보는 이베리코 돼지 중 곡물을 먹고 자란 돼지입니다. 도토리를 사료로 먹지 않으며 데 세보로 만든 하몽에는 흰색 태그가 붙습니다.

단순히 맛있어서 먹기만 했던 이베리코 돼지고기 가격이 왜 일반 돼지고기보다 비싼지 이해가 됩니다. 국내산 돼지고기보다 비싼이유는 그만큼의 품질력이 뒷받침 되고 희소가치가 높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이베리코 먹으러 가야 할 것 같네요.

2020/07/13 - [정보] - 내장지방 빼는법, 음식 및 운동방법

2020/07/05 - [정보] -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2020/05/18 - [정보] - 숙취 해소법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베스트 17

2020/05/18 - [정보] - 계피 꿀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