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훌라후프 운동효과 부작용

훌라후프 운동효과 부작용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인해 운동도 주로 집에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집에서 가벼운 홈트 위주로 운동을 하고 있어요. 홈트 후에는 훌라후프 운동으로 마무리를 하는데요. 오늘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중 다이어트 효과가 좋은 훌라후프 운동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훌라후프 운동효과


훌라후프 운동은 간단합니다. 훌라후프를 허리에서 오른쪽, 왼쪽 밸런스에 맞춰서 가볍게 돌리면 됩니다. 

■ 다이어트 효과

훌라후프는 옆구리살, 복부 운동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의 효과도 가지고 올 수 있는 운동입니다. 특히 복부와 코어의 발달 및 순환은 훌라후프의 메인 효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전체적으로도 움직임이 일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훌라후프 돌리기는 30분만 해도 3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1시간 동안 6~7km를 빠르게 걷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분당 110m 정도를 걷는 것으로 운동 강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하네요.

다른 유산소 운동과 마찬가지로 최소 20~30분 이상 해야 효과가 있으며 한쪽으로만 돌릴 경우 척추 불균형을 야기할 수 할 수 있어 밸런스를 맞춰서 운동해야 합니다. 

장기능 향상 효과

훌라후프 운동은 복부 쪽에 강한 자극을 주어 장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또한 복강 내 축적된 지방덩어리와 장기에 물리적인 마사지를 가하여 혈액과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주고 장기 연동운동을 강력히 유발하여 장마사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숙변, 변비해소와 체내 노폐물 방출 및 폭넓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아주는 효과

허리의 유연성을 길러주며 복부와 허리 근육을 단련함으로써 신체적인 밸런스를 잡아줍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발육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효과

훌라후프 부작용


효과 좋은 훌라후프 운동도 지나치면 병이 됩니다. 훌라후프처럼 허리를 회전시키는 운동은 복부와 허리 근육이 허리 관절을 충분히 지지하지 못하면 인대 손상이나 디스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무겁고 돌기가 있는 훌라후프를 장시간 돌리면 몸의 균형이 흐트러지거나 허리 인대가 늘어나 요추 뼈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운동시간을 식사 후 한 시간 내외로 하고, 자세는 허리를 15°정도 앞으로 구부린 상태에서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훌라후프 운동을 하신다면  훌라후프 운동만 하기보다는 다양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2020/06/08 - [정보] -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및 운동방법 꿀팁

2020/08/25 - [정보] - 뚱보균 없애는 방법

2020/07/13 - [정보] - 내장지방 빼는법, 음식 및 운동방법

2020/07/05 - [정보] -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