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백년초 효능 및 먹는법

백년초 효능 및 먹는법

요즘 건강을 생각해서 백년초즙을 먹고 있습니다. 가족의 권유로 먹기 시작했는데 그 효능이 정말 좋더라고요. 온 가족이 함께 먹기 시작한 백년초의 효능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을 알아두면 빠트리지 않고 꾸준히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백년초 효능 및 먹는법

백년초 열매란?


백년초 선인장의 원산지는 멕시코입니다.  우리나라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에서도 자생하고 있는데요. 월령리 마을의 성담같은 돌담 위에는 국가지정 기념물 제429호로 지정된 손바닥 선인장, 일명 백년초가 잘 자라고 있습니다.

선인장이 이 곳에서 자라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고 합니다. 선인장 씨앗이 원산지로 알려진 멕시코에서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바닷물에 떠 내려와 월령리 마을 바닷가 바위틈에 착생해 번식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오래 살아서 불로초(不老草), 백 가지 병을 다스린다 하여 백년초(百年草)라 불리며, 줄기가 납작한 부채 모양을 여러 개 이어 붙인 것처럼 생겨서 손바닥 선인장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200여 년 전부터 가정상비약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백년초의 주성분

식이섬유,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칼슘 등 함유량이 많습니다. 비타민 C는 알로에보다 5배가 넘게 들어 있고, 노화억제와 항암 효과가 있는 페놀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백년초의 줄기나 보라색 또는 붉은색 열매를 공복에 갈아 마시면 변비, 이뇨, 장운동 활성화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백년초는 비료와 농약을 싫어하는 무독 식물로서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백년초의 효능


1. 항암효과 성인병 예방

백년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성인병의 주원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억제, 항산화 항암효과, 항염에 뛰어나며 항바이러스, 할혈액응고, 고혈압, 당노병성 백내장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년초에는 이 성분이 칡뿌리의 2배가 넘게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2. 발육 촉진 및 골다공증 예방

백년초는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 발육을 촉진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어린이와 노약자 모두에게 좋으며, 갱년기 여성의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 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 효과

백년초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식이섬유소는 식사 후에 혈당 상승 속도를 지연시키고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에서 식이섬유소는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대변으로 분비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가래, 천식

기관지 천식, 가래, 백일해 기관지 천식 및 어린이 백일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미용 & 피로회복

비타민 C 다량 함유로 피부미용 효과와 심장병과 성인병 예방 및 정력증강뿐만 아니라 지친 여름철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손바닥 선인장 백년초의 효능을 알아보니 저희 가족에게 꼭 필요한 건강식품이네요. 그럼, 이렇게 좋은 백년초를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백년초 먹는방법

백년초 먹는법


백년초 먹는법은 무 농약으로 자라 백년초 생즙으로도 먹을 수 있는데, 백년초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1회 백년초 3-5개를 사이다 또는 물 1컵 (180cc)에 넣고 믹서기로 갈아 하루 2회(아침, 저녁 취침 전) 공복에 마시면 좋습니다.

요즘은 달려서 엑기스로 만든 농축액이 보급되고 있는데요. 백년초 1kg 정도를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물 3리터에 백년초와 대추, 당귀, 감초 등을 조금 넣고 달여줍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여름철엔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그 외에도 백년초는 자연 그대로 식용하셔도 좋은데 선인장 차, 백년초 주, 선인장 열매 찜, 아이스크림 빵, 국수, 샌드위치, 수제비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0/06/07 - [정보] - 푸룬주스 효능 먹는법 부작용 정리

2020/06/08 - [정보] -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및 운동방법 꿀팁

2020/05/23 - [정보] - 팥물 효능과 부작용 체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