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초파리 없애는 방법 날파리 퇴치법

초파리 없애는 방법 날파리 퇴치법

요즘 여름과일인 수박이나 참외를 자주 먹게 되다 보니 자주 찾아오는 반기지않는 손님이 있습니다. 주부들의 골칫덩이라고 할 수 있는 초파리, 바로 날파리인데요. 아무리 잡아도 어디선가 계속 나타나고 나중에는 음식물에 떼로 붙어있기도 합니다. 초파리는 왜 생기고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요? 지긋지긋한 초파리와의 전쟁! 오늘은 초파리 없애는 방법, 날파리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파리 없애는 방법

초파리란?


초파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식초나 과일 등 산성 음식물이 상해서 나는 달콤하고 새콤한 냄새를 좋아하는 곤충입니다. (영어로 small fruit fly 또는 vinegar fly라고도 불립니다.) 크기와 형태가 다양하며 낮은 기온에서는 활동하지 못해 보통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활동합니다.

초파리는 번식력이 매우 뛰어나 한 번에 100~200개의 알을 낳는데, 초파리 알은 10일이면 성충이 되어 또다시 번식하게 됩니다. 초파리가 한번 생기면 없애기 어려운 이유는 이런 왕성한 번식력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파리 생기는 이유로는 대개 발효하거나 무르익는 과일 혹은 채소의 표면에 알을 낳게 되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들은 배수구, 걸레 및 습한 물질 등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2~3일 이후, 이러한 알에서 유충이 부화하고, 이어 표면으로부터 중심부를 향해 과일을 먹어나가게 되어, 과도하게 익은 부위들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러한 초파리 유충은 7일 만에 초파리 성체로 성장하게 됩니다. 초파리의 생명 주기는 40일에서 50일 사이로 지속되며, 이는 음식과 기타 환경 요소들의 이용 가능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파리 또는 날파리가 사람을 문다는 오해가 있지만, 사실 초파리는 치아나 물 수 있는 구기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유형의 파리와 같이, 초파리는 다양한 박테리아를 옮길 수 있어, 이것이 사람에게 옮겨졌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파리 없애는 방법, 날파리 퇴치법은?


1. 하수구·싱크대를 깨끗하게 청소해주세요.

초파리나 모기는 습기를 아주 좋아해서 보통 벌레들이 집안에 퍼지면 그 시작은 욕실의 하수구라고 합니다. 하수구를 타고 날파리와 모기들이 올라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계속 사용하는 하수구와 싱크대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밤이 되면 입구를 완전히 막아두세요. 이렇게만 해도 날파리 유입을 어느 정도는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초파리는 하수구 주변에 알을 까서 번식합니다. 초파리의 알을 제거하기 위해서 뜨겁게 끓인 물을 하수구로 흘려보내고, 주기적으로 하수구 주변을 락스로 박박 닦는 등 깨끗이 청소해 주세요. 외부에서 들어오는 초파리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음식물 쓰레기는 바로 버리세요.

초파리는 후각이 뛰어나 1km 이상의 거리에서도 냄새를 감지해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지금 당신 눈앞에 보이는 초파리는 길 건너편 이웃집에서 날아온 초파리 일 수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워낙 크기가 작아 방충망 틈새로도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초파리가 좋아하는 달콤하고 새콤한 냄새가 나는 과일 껍데기 등은 먹는 즉시 버려 초파리를 유인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통도 자주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석구석 쌀뜨물 뿌리기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뿌연 물을 쌀뜨물이라고 하는데 미감, 미감수, 미즙, 백수라고도 합니다.  쌀뜨물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데, 쌀뜨물로 얼굴을 씻으면 피부 미백에 좋으며, 냄새 흡착 능력이 뛰어나서 악취 제거에도 좋습니다.  의외로 쌀뜨물이 초파리 퇴치에도 굉장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쌀뜨물에는 향균, 살균 효과가 있어 초파리들이 피한다고 합니다. 분무기에 쌀뜨물을 담고 초파리가 자주 출몰하는 화장실, 싱크대 등에 뿌려 주세요.  

4. 실내에서 바질 키우기

초파리들은 허브의 한 종류인 바질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은 화분에 바질을 키워 초파리가 모이는 곳에 놓아보세요. 특히 과일바구니 근처에 놔둔다면 초파리 퇴치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에센셜 오일 뿌리기

실내에 주기적으로 에센셜 오일을 뿌리면 초파리나 다른 벌레들을 쫓을 수도 있고 좋은 향기로 집안을 채울 수 있습니다. 레몬그래스나 라벤더 오일은 초파리를 비롯한 많은 곤충들을 쫓아내는 효과를 지녀 집안에 모여드는 것을 방지합니다. 에센셜 오일 열 방울을 뜨거운 물 55ml와 섞어 방 안에 조금씩 뿌려주세요.

6. 초파리 트랩 설치하기 

초파리 퇴치법으로 저희 집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미리 하수구와 싱크대를 차단하지 못해 초파리들이 이미 번식을 끝내고 온 집안을 돌아다닐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제 초파리 트랩인데요. 초파리 없애는 방법으로 효과적입니다.

준비물 : 종이컵, 물, 2배 식초, 주방세제 
1. 물:식초=1:1 비율로 일반 종이컵 기준으로 반 정도 채워줍니다.  
2. 주방세제를 2번 정도 펌프해 넣어 주고 살짝 섞어 줍니다. 
3. 초파리가 들끓는 곳에 놓아줍니다. 
4. 2~3일 후 꼬여 있는 초파리 사체와 물은 변기에 따라 버립니다.  
5. 완전 박멸될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초파리는 시큼달달한 향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 트랩은 초파리가 향을 맡으러 식초물에 들어갔다가 빠져 죽는 원리입니다. 트랩을 설치하기 전에 음식물 쓰레기나 과일 껍질 등의 방해 요소는 반드시 치워야 합니다. 트랩을 설치해 두면 초파리가 바글바글 꼬이기 시작할 텐데요. 놀라지 마시고 2~3일 정도 가만히 두고 지켜봅니다. 점점 초파리들이 집안에서 자취를 감추기 시작할 거예요. 

7. 맥주로 트랩 만들기

초파리는 의외로 맥주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입구가 넓은 유리병을 준비해 아무 맥주나 부어 반을 채웁시다. 그리고 철로 된 뚜껑 부분에 못을 대고 망치로 살살 쳐서 3~5개 정도의 구멍을 뚫습니다. 이제 뚜껑을 돌려서 닫고 초파리들이 모이는 장소에 가져다 놓습니다. 맥주는 며칠마다 한 번씩 갈아서 새 초파리들을 잡기 위해 쓸 수 있습니다.

초파리가 사람을 무는것은 아니지만 집안 곳곳에 날아다니는 것을 보면 신경이 쓰이다 못해 짜증까지 유발합니다. 여름철이라 더욱 청결관리가 중요한 시기인데요. 초파리 없애는 방법, 날파리 퇴치법을 숙지하고 활용해봐야겠습니다. 

 

2020/06/24 - [정보] -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2020/06/14 - [정보] - 더위 먹었을때 증상 및 치료법 좋은음식 추천

2020/05/26 - [정보] - 단마토 다이어트 방법 효능과 부작용

2020/05/30 - [정보] - 수박 효능 및 수박 한통 칼로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