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언택트 뜻 소비 문화 시대의 변화

언택트  뜻 소비 문화 시대의 변화 적응하기

 

사회적으로 비대면화로 변화되는 현재..신종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는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생긴 신조어 중 하나로 언택트라는 말을 많이 접해보셨을텐데요.

 

 

▶ 언택트 뜻


언택트(Untact)는 `접촉하다`라는 의미의 `콘택트(contact)`와 부정사 `언(un)`의 합성어 입니다. 이는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지 않는 비대면 및 비접촉을 뜻하고 무인, 셀프, 자동화 트렌드를 의미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을 총괄해서 언택트 기술이라고 하고, 이에 기초해 유통, 금융, 교육, 이동 등을 제공하는 기업경영을 언택트 서비스라고 합니다. 

 

 

 

 

사람의 안내를 받는 것에 익숙하던 우리 일상의 습관들로부터 비대면 환경으로 빠르게 바뀌는 시점에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언택트 소비 문화 시대

 

대면접촉을 하지 않는 언택트 소비가 큰 폭으로 늘고 있는 등 유통가에서 시작된 언택트 라이프스타일은 사회 전 영역으로 퍼지는 추세 입니다. 이는 소비 영역이 생필품 구매를 넘어 일상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기업의 생산, 물류, 마케팅은 물론이고 재택근무, 화상회의등 조직운영과 스타트업, 가정식, 외식, HMR의 음식조리 및 배달업계, 대학가, 초중고, 학원등 교육계, 헬스, 운동, 여가 등 스포츠 레져 업계, 영화 연극 뮤지컬 미술 등 예술계, 더 나가서는 사회문화, 종교계, 정치계 등 언택트 문화와 비대면 라이프스타일은 사회 구석구석에 구조적으로 광범위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그 추세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처럼 체류 공간을 갖추면서 드라이브 주문 공간을 통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매장입니다. 고객들은 매장에 도착해 화상 주문 스마트패널로 직접 주문하거나, 모바일 앱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와 My DT Pass를 활용해 주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더욱 활성화 되어서 드라이브 스루 매장 이용고객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면 점원과 눈도 마주치지 않고 말 한마디 없이 ‘완전한 비대면’으로 제품 구매가 가능해진겁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주문 가능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차량 이동 중에도 매장 체류 없이 상품을 수령하는 등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매년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최근 코로나19 등의 환경적 영향으로 이용 고객의 폭 역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가 몰고온 ‘언택트 바람’은 질병 종식 이후에도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습니다. 전통 강자인 대형 오프라인 매장의 조로 현상을 가속화하고, 유통시장의 권력을 온라인 부문으로 빠르게 이동하게 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나에게 필요한 것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하고 음식도 배달앱을 통해 배달해서 먹고 문화생활도 영화관 대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시청합니다. 

언택트 라이프스타일은 나에겐 관계에서 오는 부담감을 덜어주어 새로운 가치를 찾을 수 있고 기업들은 인건비 절감 등 다양한 효율성을 높여 주어 소비자와 생산자 간에 이해관계를 서로 일치시켜 주기 때문에 더욱 각광 받을 수 있는 요인이 있으며 일정 기간에만 강조되는 단순한 현상이 아님을 먼저 공감하고 자각해야 합니다. 언택트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현재 적응해 나아가면서 시대에 발맞춰 대비를 해야하겠습니다. 

 

 

 

 

2020/05/21 - [정보] - 공인인증서 폐지 언제 되나요?

2020/05/19 - [정보] -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

2020/05/17 - [정보] - 코로나 어린이 괴질 증상

2020/05/10 - [정보]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총정리

2020/04/13 - [정보] - 커피얼룩 지우는법 제거방법이 궁금해요

2020/04/12 - [정보] - 원두 커피찌꺼기 활용법 버리면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