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펫라이프

강아지가 발을 핥는이유 원인파악이 먼저!

강아지가 발을 핥는이유 원인부터 파악하세요!!




가끔 우리 집 댕댕이 쪼꼬가 자기의 발을 열심히 핥는 모습을 목격할 수가 있습니다. 도대체 왜? 자기의 발을 열심히도 핥아 되는지 그 이유가 너무 궁금해집니다. 혹시나 아파서 그런 건 아닌지 눈여겨 봐야 하겠습니다. 찾아보니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는 다양하더라고요. 개가 발을 핥는 이유는 정신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의 양면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발을 핥고 있으면, 우선은 육체적인 원인이 없는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증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정신적인 원인인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애견이 발을 핥고 있으면 빨리 원인을 찾아 대처해주세요. 






강아지 발바닥은 벌집 구조로 되어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정육각형이 겹겹이 쌓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젤리처럼 말랑말랑해서 만져보면 기분이 좋아질 정도지요. 그만큼 약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1. 습진


강아지는 발바닥에 땀샘이 있지만 털이 많아 통풍이 잘되지 않습니다.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습한 환경이기 때문에 습진이 생기지 않도록 청결하게 목욕시킨 뒤 확실하게 건조시켜야 합니다. 발바닥에 난 털은 클리퍼 등으로 짧게 잘라주면 좋습니다. 강아지의 발에 습진이 생기면 발바닥이 붓고 발가락 사이가 빨갛게 변하게 됩니다. 강아지들은 가려움증 때문에 발을 핥고 깨물게 되는 것입니다. 습진이 걸린 발로 눈 밑이나 귀를 긁게 되면 습진이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화장실 등 바닥에 물기가 있는 곳에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하고, 습진 부위에 물이 닿았을 경우 바로 수건으로 닦거나 말려줘야 합니다. 



견주는 초기에 잘 파악해서 개들이 습진이 생긴 부위를 핥거나 긁지 못하게 해 질환 악화를 막아야 하며 털이 빠지고 피부 상태가 안 좋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알레르기 





효모 감염 또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 발바닥을 핥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바닥에서 나는 특유의 꼬순내 역시 효모 감염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와 함께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동반하여 강아지들이 발을 심하게 핥게 됩니다. 


강아지 알레르기의 경우 생활 환경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맞지 않는 음식을 먹거나 샴푸 등을 잘못 사용할 경우 알레르기가 발생해 발을 핥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평소 쓰던 세정제 대신 천연비누 등 순한 제품으로 바꾸면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면 약용샴푸나 연고 등으로 처치해야 하며, 동물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쌓여 꼬리를 물거나 발을 깨물고 핥으면서 이를 해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는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거나, 주인이 바빠서 돌봐주지 않았다거나 하면 스트레스가 쌓여 버립니다. 이런 경우는 산책하러 자주 나가고 스트레스 발생 원인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상이나 질병 등의 원인이 없는 경우는 스트레스를 의심해보십시오. 원인인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발을 핥는 것도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강아지가 특정 행동을 계속 한다는것은 분명 원인과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발을 핥는 경우 무심히 넘기지 마시고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