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여름철 대표 과일 하면 수박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갈증해소와 다양한 건강 효능으로 인기 있는 수박! 먹을 때는 행복하지만 뒤처리가 참 귀찮기도 한 과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수박껍질을 음식물 쓰레기통에 배출하시나요?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건지 살짝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정답은 수박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하는 게 맞습니다.

수박껍질 음식물 쓰레기인가요?

 

수박껍질과 비슷한 과일류의 껍질이 음식물쓰레기가 맞는지 헷갈리는 음식물쓰레기의 종류와 음식물 쓰레기 분류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하는 기준은 '동물 사료로 사용할 수 있나' 입니다. 쉽게 말하면, 동물이 먹을 수 있는 음식물이면 음식물쓰레기, 먹을 수 없으면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발효와 분해가 어렵지 않고 사료로 쓰일 수 있는 재료들은 주로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물론 지방자치단체마다 기준이 약간씩 다를 수 있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과일과 채소
음식물 쓰레기 

수분이 있고 비교적 부드러운 과일이나 채소의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발효와 분해가 어렵지 않고 사료로 쓰일 수 있는 재료들은 주로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귤과 바나나, 고구마, 감자 껍질이 여기에 속합니다. 

여름철을 대표하는 과일 수박 껍질은 딱딱하지만 수분이 많아 칼로 작게 자른 뒤 배출하면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수 있습니다. 

일반 쓰레기


과일에서 나온 씨는 대부분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수박과 복숭아에서 나온 씨는 딱딱하고 수분이 없기 때문에 동물 사료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씨를 잘게 부순 뒤 배출하면 음식물로도 버릴 수 있습니다.

콩 껍질, 양파껍질, 마늘 껍질, 옥수수 껍질, 파인애플 껍질, 파뿌리 등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섬유질이 많아 분쇄가 쉽지 않고 사료에도 부적합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육류와 어패류

육류와 어패류 또한 동물 사료로 쓸 수 있는지 여부를 먼저 생각하면 분류하기 쉽습니다. 돼지 비계와 내장 같은 것들은 음식물 쓰레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동물 사료나 퇴비로 적절한 재료가 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며, 먹다 남은 닭 뼈와 조개 껍데기, 생선 가시 등은 모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합니다. 소라, 전복, 꼬막, 굴 등 패류 껍데기, 게,가재 등의 갑각류 껍데기, 생선 큰 뼈, 독성 든 복어내장은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줍니다. 

또한 달걀과 메추리 알에서 나온 껍질, 차나 둥굴레차, 보리차 등 차를 우려먹고 남은 티백 찌꺼기, 한약찌꺼기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헷갈리기 쉬운 음식물 쓰레기 분류기준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나요? 그래도 살짝 헷갈리시다면 사료로 만들 수 있는 재료인지부터 먼저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020/06/14 - [정보] - 더위 먹었을때 증상 및 치료법 좋은음식 추천

2020/05/30 - [정보] - 수박 효능 및 수박 한통 칼로리 정보

2020/05/26 - [정보] - 단마토 다이어트 방법 효능과 부작용

2020/05/25 - [정보] - 참외 1개 칼로리 및 효능

2020/05/23 - [정보] - 팥물 효능과 부작용 체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