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간에 좋은 음식 10
간에 좋은 음식 10
연휴 동안 쉬지 않고 음주를 즐기다 보니 간이 걱정이 됩니다.
40대에 접어들면서 숙취 해소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여간 피곤한 게 아닙니다. 간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듯한데요.
간 기능이 떨어지면 술 해독도 잘 안되고 피로감이 밀려오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대한민국 40~50대 사망원인이 간질환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우리의 건강한 간을 위해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숙취해소가 전처럼 잘 되지 않는다면 아래 숙취해소법 글도 확인해주세요!
숙취 해소법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베스트 17
간질환이란?
간염, 간경병, 간암 등 주변에서 흔히 듣는 간 관련 질병들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화학공장이라 불리는 간은 체내에 들어온 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며 나쁜 독소를 걸러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웬만큼 나빠지지 않으면 그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자칫하면 큰 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간은 병이 있어도 쉽게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질환은 A, B, C, D, E형 같은 바이러스감염과 알코올 간질환,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독성간염, 자가 면역 간질환, 유전 및 대사질환으로 나뉩니다.
간질환의 대표 증상
1. 황달이 생긴다.
2. 복통이 있고 복부가 빵빵해진다.
3. 피부가 예민해진다. (자극, 가려움, 염증)
4. 식욕이 없어지고, 메스껍고, 만성 피로가 있다.
5. 토혈(吐血), 혈변(血便), 흑색변(黑色便)
간에 좋은 음식 10
1. 간에 좋은 음식 10 [ 결명자 ]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없애고 간의 기운을 북돋워주며 간의 독열을 다스립니다.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경우 복용하면 좋습니다.
2. 간에 좋은 음식 10 [ 클로렐라 ]
클로렐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간장, 신장기능 도움을 줍니다.
3. 간에 좋은 음식 10 [ 녹두 ]
녹두는 의약품의 남용으로 인한 독을 풀어주고 농약과 중금속 중독 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알코올 해독작용 또한 뛰어납니다.
이러한 해독 과정을 거친 유해물질을 소변을 통해 빠르게 배설하도록 돕는 역할까지 한다고 합니다.
4. 간에 좋은 음식 10 [ 청국장 ]
청국장은 술, 담배에 시달린 간을 보호합니다.
5. 간에 좋은 음식 10 [ 부추 ]
부추는 간의 채소라 할 만큼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우수한 채소로, 대·소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며 인체 기능을 북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6. 간에 좋은 음식 10 [ 모시조개 ]
모시조개는 타우린과 호박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약해진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탁월합니다.
특히 모시조개는 살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약효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지락, 대합 등의 조개류와 새우, 낙지도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7. 간에 좋은 음식 10 [ 우엉 ]
위장에 좋다고 알려진 우엉에는 이눌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간의 해독작용을 방해하는데요.
이눌린은 이러한 박테리아 독소를 제거하여 위장은 물론 간의 해독까지 도와 피를 맑게 합니다.
8. 간에 좋은 음식 10 [ 무 ]
동맥경화의 주요인으로 밝혀진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독성물질의 해독을 가속화하는 물질인 베타인이 무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숙취를 해소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손상된 간을 보호해주기도 합니다.
9. 간에 좋은 음식 10 [ 산 낙지 ]
산 낙지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간의 작용을 돕고 정력 왕성하게 해 줍니다.
10. 간에 좋은 음식 10 [ 민들레 ]
민들레는 간에 좋은 음식이면서 위궤양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민들레는 간 기능의 회복, 간염, 위염 등 염증 치료에 좋습니다.
이상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간 피로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꼭 기억하세요!
적당량의 음주는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지만 과도한 음주를 지속하는 경우에는 간을 비롯한 우리 몸 여러 장기에 '독'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간에 좋은 과일이나 식품도 꾸준히 챙겨먹고 하루에 물을 8~12잔 마시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충분한 물을 마셔야 간이 해독작용을 하고, 신장이 정화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간이 몸의 다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지방과 콜레스테롤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해야 하므로, 설탕도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