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 증상 치료 방법

최근에 집콕 생활이 길어지다 보니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부족, 스트레스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질환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타는듯한 흉부 통증을 느끼신적이 있으신가요? 저도 가끔 이런 증상이 나타나고는 하는데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현대인의 만성질환 중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란?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괄약근이 존재하고 있어서, 위의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 내로 넘어오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정상인에서는 음식을 삼킬 때와 트림할 때만 식도 괄약근이 열리는 데, 만약 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하거나 부적절하게 열리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식도로 거슬러 올라온 위산의 자극으로 인하여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상태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 잘 먹고 잘 살수록 환자가 증가하는 선진국형 질병이라고도 합니다. 식생활의 변화, 과체중의 증가, 잘못된 생활습관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우리나라 발생 빈도 역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트림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온다.

갑작스럽게 또는 점차적으로 신트림을 하는 등, 목,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집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다. 

대개 명치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 (가슴앓이, 흉통) 을 말합니다. 흉통 증상은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 등의 심장 질환과 혼돈되기 쉽습니다.

또한 가끔 통증이 팔, 목, 등으로 퍼지듯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도염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개 반듯하게 위를 쳐다보고 누워 있을 때 또는 위가 팽창할 때 더 불편하다고 할 수도 있으며 서 있거나 걷는 것으로 완화된다고도 합니다.

■ 소화불량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난다.

 마른 기침이나 입천장과 식도 사이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속 쓰림과 위산의 역류, 소화불량 등이지만 그 외에도 만성 기침, 쉰 목소리, 목의 이물감, 흉부 통증, 기관지 천식 등과 같은 식도 외 증상들도 흔히 발생하므로, 올바른 진단이 내려지기 전에 다른 여러 과를 전전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자꾸만 악화되고,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식도 궤양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소화가 잘 안되나’ 하고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만약 비슷한 증상을 겪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은 식습관과 생활 습관의 변화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재발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 과식을 피하고, 밤참이나 야식을 피합니다. 식사 후 2-3시간 이내에 바로 드러눕지 않습니다.
 
 잠잘 때 머리를 15cm 정도 올려주면 야간 역류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흡연 삼가고 카페인이나 초콜릿, 지방식의 섭취 줄입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복압을 증가시키지 않도록 몸에 끼는 옷을 입지 말고, 일상생활 중 몸을 숙이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 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음식인 신 과일 주스, 토마토,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이나 과식 후 일부러 구토하는 습관이 반복되면 위산에 의한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재발률이 매우 높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약물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반드시 개선해야 합니다. 또 식도염이 반복되면 식도 점막 세포가 변형되면서 식도암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정기적인 위 내시경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정리하다 보니 안 좋은 습관은 제가 다 하고 있었네요. 앞으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변화시켜야겠습니다. 

올해는 위내시경 검사를 못했는데 매년 빠지지 않고 해야겠어요.

2020/05/30 - [정보] - 역류성 후두염 증세 치료법 및 좋은 음식 모음

2020/09/03 - [정보] - 장누수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방법

2020/07/13 - [정보] - 내장지방 빼는법, 음식 및 운동방법

2020/07/28 - [정보] - 발이 붓는 이유 원인 6가지